인도에 횡단보도가 없는데 점자블록만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착오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점자블록을 철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버스정류장 점자블록 설치해주세요. 시각장애인은 끝에 블록이 없으면 도로로 나가게 될 수도 있어요.

 

장애인 화장실로 보이나 물품을 보관해 장애인이 필요시 시설이용에 불편해 보입니다. 원활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시정조치 요청합니다.

 

수목원 내 공중화장실에 설치돼 있는 장애인 화장실의 경사로에 턱이 높아 휠체어의 진입이 불가하였습니다. 경사로로 급경사이지만 올라가는 턱이 높아 진입을 할 수 없었습니다. 현장 확인 후 조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민원이 지난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고 내용은 점자블록 설치 부실, 장애인 화장실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이용 불편 등이 많았다.

지난 2021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월별 민원 추이. ©국민권익위원회
지난 2021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월별 민원 추이. ©국민권익위원회

24일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지난 2021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민원 18,816건의 분석 결과 2023년 월평균 민원은 656건으로 2022년 월평균 437건 대비 1.51배 급증했다.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주요 민원으로는 ▲점자블록 가림 신고 및 점검‧설치 요구 ▲장애인 화장실 이용 불편 신고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설치·이용 불편 등이 있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민원주의보’를 발령하는 한편 보행 안전을 위한 점자블록 설치와 관리 필요, 장애인 화장실 사후관리·감독 강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시설 개선방안 마련 등을 관계 기관에 제시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